
세금계산서란?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세금계산서'란 말그대로 부가가치세(세금)에 대한 세금이 계산된 서식입니다. 세금계산서는 원칙상 공급자(매출이 발생된 회사)가 공급받는 자(매입을 하는 회사)에게 발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공급자는 '공급자보관용'세금계산서를 발행하여 보관하고 공급받는 자는 공급자로부터 '공급받는자보관용'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 보관하고 있다가 각 부가가치세 신고기한에 맞추어 신고 및 납부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세금계산서 필요적 기재사항
공급자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에는 세금계산서에 필수적으로 기입해야하는 항목이 있는데 이를 '필요적 기재사항'이라 합니다. 필요적 기재사항이 누락되면 세금계산서로써 효력을 상실하기 때문에 세금계산서를 교부할 때에는 반드시 필요적 기재사항의 누락여부를 반드시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필요적 기재사항은 :
1. 공급자의 사업자등록번호(10자리)와 상호
2.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10자리)
3. 작성일자 -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날짜
4. 공급가액
5. 부가가치세액(공급가액의 10%)
위 5가지의 항목 중 1개라도 누락이 되면 세금계산서로써 효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또한 추후 가산세등의 불이익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세금계산서_엑셀서식
요즘은 대부분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만 '수기세금계산서'도 필요한 때가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계산되도록 '세금계산서 엑셀서식'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용설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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