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속 진실을 찾아서

요한계시록 18장 해석

by 라이프트리12 2024. 12. 12.

 

Revelation Chapter 18

요한계시록 18장

 

계18:1 '이 일 후에'는 '계17장의 사건 후에'라는 뜻입니다. 

 

계18:2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에서 '바벨론'은 구약시대에 이스라엘을 멸망시켰던 나라였습니다. 계시록 성취 때 출현하는 영적(靈的) 바벨론은 '거짓교단'을 뜻합니다. 이 바벨론이 심판을 받아 무너지게 된다는 뜻입니다.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다'에서 '가증한 새'는 '악령'을 뜻합니다. 초림 때 예수님께서 세례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실 때 비둘기(새)와 같은 성령이 예수님에게 임하였다 기록되어 있습니다.(요1:32) 이와 반대로 '가증한 새'는 '악령'을 뜻하는 것입니다. 곧 계시록에서 출현하는 바벨론은 '귀신과 악령이 모이는 장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계18:3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다' 는 '성경말씀에 사람의 생각을 섞은 주석교리로 인하여 모든 교회가 무너졌다'는 뜻입니다.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다'는 '세상에 속한 목자들이 바벨론의 주석교리(음행의 포도주)로 교육을 받았다'는 뜻입니다.

 

'땅의 상고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하였다'에서 '땅의 상고'는 영적인 말씀을 매매하는 '전도자들'을 뜻합니다. 곧 '이들이 바벨론의 음녀의 주석교리를 이용하여 부자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계18:4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예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초림 때 예수님께서는 주 재림 때(계시록 성취 때)가 '노아의 때와 롯의 때와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눅17:26~30)

노아 때에는 노아가 방주를 지으면서 '곧 홍수가 있을 것이니 방주에 타라' 고 전했지만 당시 아담의 후손들은 노아의 말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홍수로 모두 심판을 받게 되었던 것입니다. 롯 때에는 롯이 소돔과 고모라성에 있었던 사위들에게 가서 '곧 불 심판이 있을 것이니 이 성에서 떠나라' 하였지만 사위들은 롯의 말을 농담으로 여겼습니다. (창19:14) 그 결과 불과 유황으로 심판을 받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와 같이 요한계시록이 이루어질 때에도 바벨론이 심판하기 전에 그 곳에 사로잡혀 있는 백성들을 빼내고 부르시는 역사가 있게 되어 지는 것(추수)입니다.  

 

계18:6 '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주고 그의 섞은 잔에도 갑절이나 섞어서 그에게 주라'는 멸망자들이 42달(3년6개월)동안 음행의 포도주로 '일곱교회'를 멸망시켰기 때문에 결국 멸망자들도 갑절(42달 * 2 = 7년)의 심판을 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계18:7 '그가 말하기를 나는 여황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에서 '여황'은 '거짓교단의 대표목자'라는 뜻이며 '과부'는 '영적인 신랑(사단마귀)'이 있다는 뜻입니다. 

 

계18:8 '그러므로 하루 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과 흉년이라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그를 심판하신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니라' 는 '곧 음녀 바벨론이 마귀와 교제하면서도 자신의 죄를 회개하지 않고 애통을 결단코 당하지 않는다 함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심판을 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계18:11 '땅의 상고들이 그를 위하여 울고 애통하는 것은 다시 그 상품을 사는 자가 없음이라'는 뜻은 '세상 전도자들이 바벨론이 심판받음으로 인하여 그들이 사고 팔았던 '상품(교리,교권,교법)'이 거짓으로 드러나 사는 사람들이 없어졌다'는 뜻입니다. 

 

계18:12~13 은 바벨론(거짓교단)에서 팔았던 상품들을 비유로써 표현한 것입니다. 곧 '바벨론의 상품'을 요약하면 '바벨론의 교리와 교권과 교법'을 뜻하는 것입니다.  

 

계18:14 '바벨론아 네 영혼의 탐하던 과실이 네게서 떠났다'는 뜻은 '바벨론에서 신앙하던 교인들이 바벨론이 거짓교단임을 깨닫고 그 곳을 떠났다'는 뜻입니다. 

 

계18:17 성경에서는 '교회'를 '배(船)'로 비유하기도 하는데 여기서 '선장(船長)'은 '목자'를 '선객(船客)'은 '교인들'을 '선인(船人)'은 '전도자'를 뜻하는 것입니다.

 

계18:20 '하늘과 성도들과 사도들과 선지자들아 그를 인하여 즐거워하라 하나님이 너희를 신원하시는 심판을 그에게 하셨음이라 하더라'은 하나님께서 '바벨론(거짓교단)을 심판하심으로 순교자들의 신원(원한)을 갚아주셨다'는 뜻입니다. 즉 역대 순교당한 자들을 죽인 악령들이 모두 바벨론에 모여 있었기 때문입니다. (계6:10)

 

계18:22 '거문고 타는 자와 풍류하는 자와 퉁소부는 자와 나팔 부는 자들의 소리'는 '거짓교리를 설교하는 소리'를 뜻합니다

 

'세공업자'는 '보석과 같은 성경말씀을 자기 생각으로 깍는(연구하는) 자들'을 뜻합니다. 

 

'맷돌소리'는 '성경말씀을 사람의 생각으로 연구하는 것'을 뜻합니다.

 

계18:23 '신랑과 신부의 음성이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않는다'는 뜻은 '마귀와 성도의 영(靈)이 신랑과 신부처럼 결혼하여 하나가 되는 일이 없어진다'라는 뜻입니다.

 

성경에서는 '영(靈)과 육체의 관계'를 '신랑과 신부', '새와 나무', '탄 자와 말' 등으로 비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계18:24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및 땅 위에서 죽음을 당한 모든 자의 피가 이 성중에서 보였다'는 뜻은 곧 '역대 하나님의 선지자들과 성도들을 핍박하고 죽인 나라가 곧 이 바벨론'이라는 뜻입니다. 

 

계18장의 내용을 요약하면 '바벨론(거짓 교단)의 음행의 포도주(거짓 교리)로 인하여 무너져버린 만국(모든 교회)이 악령과 결혼을 하였고 이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바벨론을 심판하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다가 순교당한 사람들의 신원을 갚아주셨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ND-

 

 

 

'성경 속 진실을 찾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계시록 20장 해석  (4) 2024.12.13
요한계시록 19장 해석  (1) 2024.12.12
요한계시록 17장 해석  (1) 2024.12.11
요한계시록 16장 해석  (3) 2024.12.10
요한계시록 15장 해석  (3) 2024.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