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속 진실을 찾아서

요한계시록 13장 해석

by 라이프트리12 2024. 12. 7.
반응형

 

Revelation Chapter 13

요한계시록 13장

 

계13:1의 '내가 보니' 는 앞으로 계속해서 나오게 되는데 곧 '사도요한'이 '계시록 전장의 사건'을 모두 보고 듣고 있다는 뜻입니다.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는 뜻은 '세상에서 거짓목자가 출현했는데 그에게 10명의 권세자와 7명의 대표목자가 있다'는 뜻입니다. 구약의 선지자 다니엘도 요한이 본 짐승과 동일한 짐승을 보았었는데 그 짐승이 요한계시록이 이루어질 때 출현하게 되는 것입니다.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다르니 첫째는 사자와 같은데 독수리의 날개가 있더니 내가 볼 사이에 그 날개가 뽑혔고 또 땅에서 들려서 사람처럼 두 발로 서게 함을 입었으며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으며 다른 짐승 곧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 한편을 들었고 그 입의 잇사이에는 세 갈빗대가 물렸는데 그에게 말하는 자가 있어 이르기를 일어나서 많은 고기를 먹으라 하였으며 그 후에 내가 또 본즉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서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또 권세를 받았으며 내가 밤 이상 가운데 그 다음에 본 네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극히 강하며 또 큰 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으므로 -단7:3~7

 

위 말씀과 같이 선지자 다니엘도 바다에서 나온 짐승 넷을 보았는데  여기서 '표범과 같은 짐승에게는 머리가 3개가 있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자(1)+곰(1)+표범(1+3)+네째짐승(1) = '7머리'입니다. 또 네째짐승에게는 '10뿔'이 있다고 하였으니 곧 다니엘이 본 바다에서 나온 짐승도 '일곱머리와 열뿔이 달린 짐승'입니다. 곧 계시록13장에 나오는 '짐승'과 동일한 짐승을 뜻하는 것입니다. 

 

계13:2 의 그 짐승의 모양이 '곰, 표범, 사자와 같다'는 뜻은 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 택한 선민을 '양 같은 짐승'으로 비유하는데 이들이 곧 '양같은 하나님의 선민들을 멸망시키는 존재들' 이라는 뜻입니다. 이어서 용(사단)이 바다에서 나온 짐승에게 큰 권세를 주었다 기록되어 있으니 이들은 하나님의 소속이 아닌 '사단(용)의 소속'이라는 뜻입니다. 

 

계13:3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았다'는 뜻은 '일곱머리(거짓목자의 대표7명) 중 한명이 마음의 상처를 입었다가 다시 회복된 것'을 뜻합니다.  이 부분은 '실상'을 확인해야 이해가 되는 부분이므로 자세한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온 땅이 이상히 여겨 짐승을 따랐다'는 '일곱교회 성도들(온 땅)이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을 섬기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계13:5 '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된 말하는 입을 받고 마흔 두달 일할 권세를 받았다'는 뜻은 '일곱교회가 배도(背道)함으로 인하여 42달 동안 멸망자들로부터 멸망을 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계13:6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훼방한다'는 뜻은 계13:5절과 동일 내용이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의 장막 곧 하늘(해와 달과 별이 있는 곳)에 거하는 자들'은 '일곱교회 성도들'을 뜻하는 것입니다. 

 

계13:8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한다' 에서 '어린 양의 생명책'은 예수님께서 가지고 계신 '천국교적부'입니다. '창세 이후'는 '일곱교회가 설립된 후'를 뜻하는 것입니다. '이 땅에 사는 자들'은 '일곱교회 성도들'을 뜻하는 것입니다. 곧 이들이 예수님을 배도함으로써 거짓목자들에게 경배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계13:11 '내가 보매' 역시 요한이 계속적으로 요한계시록의 사건을 목격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왔다'는 것은 계13:1에서 바다에서 나온 짐승은 '바다 곧 세상에서 일곱교회에 들어왔던 것'이고 '땅에서 올라왔다는 뜻'은 이 짐승이 본래 세상이 아닌 '일곱교회의 교인 중 한명이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바다 짐승'과 '땅 짐승'은 동일한 멸망자이긴 하지만 출현하게 되는 배경은 서로 다르다는 뜻입니다. 

 

계13:12 '저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했다' 는 뜻은 이 '땅 짐승'도 바다짐승과 같이 42달동안 하나님의 장막을 훼방하는 권세를 행했다는 뜻입니다. 즉 그도 바다짐승과 동일하게 멸망의 일을 행하는 '멸망자'라는 뜻입니다.

 

'땅과 땅에 거하는 자들로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 는 뜻은 '땅 짐승이 바다짐승 중 1명의 거짓목자에게 일곱교회 성도들을 경배하게 만들었다'는 뜻입니다. 

 

계13:13 '불이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오게 했다'는 뜻은 '거짓교리(불)를 하나님의 말씀인 것처럼 일곱교회 성도들을 미혹했다'는 뜻입니다. 

 

계13:14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었다'는 뜻은 '바다짐승(거짓목자)를 위해서 영적(靈的) 우상을 만들었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 =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 = 바다짐승'임을 알수 있습니다.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었다'는 뜻은 '거짓전도사들에게 거짓교리를 주었다'는 뜻입니다. 성경에서는 말하는 영적인 우상은 '거짓 목자'를 뜻하는 것입니다.

 

새긴 우상은 그 새겨 만든 자에게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스승이라 만든 자가 이 말하지 못하는 우상을 의지하니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합2:18 

 

계13:16 '저가 모든 자에게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했다'는 뜻은 '땅 짐승이 일곱교회 성도들에게 자신의 거짓교리에 대해 인정하도록 하고 거짓교리를 인정하는 자의 이마에 안수를 했다'는 뜻입니다. 이 부분도 실상을 보아야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계13:17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했다'는 뜻은 '땅 짐승이 주는 거짓교리를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은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했다'는 뜻입니다. (성경에서는 말씀을 서로 주고 받는 것을 '장사' 또는 '매매'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계13:18 에서 '짐승의 수 = 사람의 수 = 666'이라 기록되어 있습니다. 곧 이 짐승이 '동물'이 아니라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모르는 사람을 '짐승'으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곧 땅 짐승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모르는 '거짓 목자'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비하면 짐승이라 내게는 사람의 총명이 있지 아니하니라 -잠30:2

 

'짐승의 수 육백 육십 륙'은 구약시대의 이스라엘의 왕이었던 솔로몬의 지혜로 인하여 나라가 강성했을 때가 있었는데 그 때에 많은 이방 나라로 부터 조공을 받았었습니다. 그 당시 받았던 조공의 수량이 '육백 육십 륙 금 달란트'였습니다. 

 

솔로몬의 세입금의 중수가 육백 육십 륙 금 달란트요 -대하9:13 

 

곧 육백 육십 륙 금 달란트는 '이방에서 들여온 금'이라는 뜻입니다. 또 성경에서는 '금'을 '말씀'으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쟁반에 금사과니라 -잠25:11 [말씀 = 금사과 = 금]

 

곧 땅 짐승의 표 666은 '이방에서 들여온 거짓교리'를 뜻하는 것입니다. 곧 창세기에서 '아담이 먹은 선악과'가 바로 사단의 거짓목자가 주는 '거짓교리'였던 것입니다. (사46:10)

구약시대의 솔로몬도 말년에는 이방여인들의 미혹을 받아 결국 하나님을 저버리고 이방신을 섬기게 되었습니다. (왕상11장) 곧 이 '땅 짐승'이 일으킨 사건이 '솔로몬'과 굉장히 흡사함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계13장의 내용을 요약하면 일곱교회 목자와 성도들이 예수님과의 언약을 배도함으로 인하여 바다짐승과 땅짐승(멸망자들)에 의하여 42달동안 멸망을 받게 되는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ND- 

 

 

 

 

반응형